가슴 쓰림, 쓴 물, 신물, 트림 역류증상, 식도 이물감: 역류성 식도염 관리법

2~3일 전 갑자기 위산이 위로 올라오는 기분이 듭니다. 생리는 전날 밤에 끝났습니다. 저는 그동안 생리 때문인 줄 알았는데 끝나고 나니 더 아프고 식도에 상처가 나기 시작했어요. 간식이나 물 한 잔만 먹어도 죽을 것 같아요. 제 쇄골 위쪽에 있어요. 목이 심하게 아프네요. 이유가 무엇인가요?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가슴 쓰림, 쓴 물, 신물, 트림 등의 역류증상, 음식을 삼킨 후 가슴에 걸리는 식도 이물감은 전형적인 역류성 식도염의 특징적인 증상입니다. 요즘들어 발병률이 증가하고 있는 역류성 식도염은 다양한 증상을 보일 수 있습니다.

지금의 증상을 고려하면, 식도염의 가능성이 높아 보입니다. 이를 정확히 진단하기 위해서는 위내시경 검사가 필수적입니다. 위내시경은 역류성 식도염과 유사한 다양한 질환을 감별하는데 도움이 되는 유일한 검사입니다.

증상을 악화시키는 요인으로는 흡연, 카페인 함유 식품(커피, 콜라, 녹차, 홍차, 코코아 등), 과식, 복부를 조이는 벨트, 보정속옷 등이 있으므로 이러한 요인을 피하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정확한 진단을 위해서는 소화기내과 전문의의 진료와 함께 위내시경 검사를 고려해보시기를 권장합니다.

집에서 할 수 있는 역류성식도염 관리법

  • 식품 선택: 산성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 피하기: 토마토, 오렌지 주스, 산성 과일, 스파이시 음식 등을 피하고 살얼음, 초콜릿도 제한하세요.
  • 수평 자세 유지: 식사 후 즉시 누워서는 피해야 합니다. 적어도 2-3시간 동안 수평 자세를 유지하세요.
  • 고의적인 활동 피하기: 식사 후 곧바로 활동적인 운동이나 활동을 피하세요.
  • 물 소량 섭취: 식전에 물 마시기: 식사 전에 적절한 양의 물을 마시는 것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는 강력한 제산제 치료를 3-6개월 동안 유지하는 것이 필요하며, 약물을 중단하면 재발 가능성이 높은 만성 질환입니다. 가까운 소화기내과 전문의의 진료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