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형간염 예방접종, 임신 출산: B형간염 레보비르 복용 중

필리핀에 두 달 정도 체류하려고 합니다. 얼마 전 종합검진 결과에서도 A형 간염접종을 권장하시길래 이번에 맞으려고 하는데요 궁금점이 몇 개 있습니다.

1. 이제 곧 학교 시험 기간이라 공부 해야할 시기인데… A형간염 예방 접종 후 신체 피로나, 미열 등이 있나요??

2. 예방 접종 후 몇 일 정도 있어야 항체가 형성되나요???

3. 시험 끝나고 맞아도 될까요?? 아님 기말고사가 얼마 안남았지만 그냥 지금 맞는 게 나을까요..?? 좀 허접한 질문이지만 제게는 소중한 질문입니다. 답변 부탁드릴게요.

답변드립니다.

 1. A형간염 예방접종 후 신체피로나 미열 등이 있을 수 있으나 거의 미미한 수준입니다. 예방접종 후 증상없이 평상시대로 생활하시는 분이 대부분입니다.

2. A형간염 예방접종은 2번을 맞게 되어 있습니다. 한 번 맞고 6개월 뒤에 2차접종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한 번 맞는다고 바로 항체가 생기지는 않고 보통 1~4주에부터 서서히 항체가 생기기는 하지만 효과적인 항체를 유지하기 위해 2차접종까지 마무리 해야 항체가 생긴다고 말할 수 있겠네요.

3. 시험스켸줄과 예방접종 맞는 시기는 님의 상황에 따라 적절히 선택하셔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

임신 출산: B형간염 레보비르 복용 중

저는 B형간염 보균자라 약을 먹고 있어요. 레보비르 약을 먹고 있어요. 임신을 했어요. 만약 지금 약을 먹고 있는데 출산을 하면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나요?

답변드립니다.

만성 B형 간염 환자에서 바이러스 억제와 간의 염증을 낮추고 간경화로의 진행을 늦추기 위해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하게 됩니다. 특히 젊은 여성분들에게 있어서는 임신과 관련하여 항바이러스제 복용 여부가 고민이 될 수 있습니다.

원칙적으로 임신 기간 동안에 항바이러스제의 복용은 피하도록 되어 있으나 태아보다 임산부의 간 기능이 악화되어 적극적인 치료가 필요할 경우에는 항바이러스제를 투여할 수 있습니다.

더불어 잘 조절되는 만성 B형 간염 상태 또는 비활동성 보균자 상태에서도 건강한 아이를 출산할 수 있습니다. 제 상태를 가장 잘 아시는 분이 담당 선생님으로 생각됩니다. 담당 선생님과 잘 상의하셔서 좋은 결과 있기를 바랍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