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콜레스테롤 HDL 185, LDL 38, 트리글리세리드 (중성지방) 함량 418, 좋아지는(생활 습관, 운동법)

총콜레스테롤은 HDL 185, LDL 38인데 건강검진 결과는 이렇게 나왔습니다.. 문제가 심각한가요? 특히 트리글리세리드 함량 때문에… 트리글리세리드 수치는 418입니다. 높은거 맞지요?? 어떻게 하나요?? 개선법이나 좋아지는 방법 알려주세요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 트리글리세라이드(중성지방)는 일반적으로 150 이하의 수치를 정상으로 간주됩니다. 질문자님의 경우 검사 전날 금주와 금식을 지켰다는 전제하에(중성지방은 금식 후 채혈이 아닌 경우에 상당한 차이가 나타날 수 있습니다), 418은 높은 수치에 해당합니다.

물론 높은 분들도 많지만, 500 이상이 되면 급성 췌장염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가능성이 있어 더욱 걱정이 커질 수 있습니다. 중성지방은 평소 고탄수화물 식이나 고지방 식이와 관련이 있어 상승할 수 있습니다.

특히 비만과의 관련성이 높습니다. 중요한 것은 음주와의 관련성입니다. 주 3~4회 정도로 술을 드시면 언제든 위와 같은 수치 상승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급격한 수치 상승을 막기 위해서는 가까운 병원을 방문하여 간기능검사와 간 초음파 등 추가적인 검사를 받아보시는 것이 좋을 것입니다. 단기간 내에 약물 복용과 생활 습관 교정을 통해 중성지방을 정상 수치로 되돌리는 것이 가능하며, 이에 따라 HDL 수치도 올릴 수 있습니다. 약물 복용 기간에는 금주가 좋습니다. 또한, 운동을 통해서도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답변이 도움이 되셨기를 바랍니다.

생활 습관 교정

  • 저지방 식단: 포화지방과 트랜스지방을 피하고, 단일불포화지방과 다불포화지방을 포함하는 식단을 유지합니다.
  • 저탄수화물 식단: 단순 탄수화물을 제한하고, 고섬유 식품을 섭취하여 혈당 조절에 도움이 되는 식이를 유지합니다.

운동법

  • 일일 활동 증가: 계단을 이용하거나 자전거를 타는 등 일상적인 활동을 증가시키는 것이 도움이 됩니다.
  • 정기적인 운동 스케줄: 주 3-4회, 30분 이상의 정기적인 운동 스케줄을 유지하면 효과적입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