뇌하수체선종, 말단비대증으로 내시경 수술 후 피로도 심함, 오른쪽 머리에서 통증

뇌하수체선종으로 말단비대증이 생겨 코를 통한 내시경 수술을 진행했고, 그 후 작게 남아있는 종양제거를 위해 감마나이프 수술을 진행했습니다. 문제는 그 뒤로 맑은 콧물이 하루에도 4~5번씩 나와 불안합니다ㅠㅠ 최근 이비인후과 정기검진에서는 특별한 이상이 발견되지 않았다고 하는데,

검진을 받을 때 이러한 증상이 있는지 자세하게 말을 못했네요. 평소 비염이 있어 콧물이 잘 나는 편이지만 검사를 받을 때면 머리가 하얘져서 생각도 안나고, 증상도 괜찮아져서 항상 별로 특별한 증상은 없다고 이야기 하고 와요;;

제가 궁금한 부분은 코로 흐르는 것을 받아서 검사를 해본적은 없는데 이비인후과에서 진료 볼 때 육안으로 검사하는 것이나 MRI상으로는 뇌척수액이 흐르는지 절확하게 알수는 없나요? 피로도도 심하고 매일 오른쪽 머리에서 통증도 나타나고 뒷목이 뻐근하고 결려 불안합니다

답변 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수술 후에 뇌척수액이 코를 통해 나오는 경우도 있지만, 매우 드물어요. 그 이유는 뇌하수체 선종이 뇌를 감싸는 수막 바깥쪽에 있어서, 수술을 해도 뇌척수액이 밖으로 나가지 않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가끔 수막에 달라붙은 종양을 제거하는 중에 미세한 구멍이 생길 수 있지만, 수술 중에 여러 방법으로 그 구멍을 막고, 시간이 지나면 살이 차오르기 때문에 크게 문제가 되지 않아요.

이비인후과에서는 검사를 통해 살이 잘 차올랐는지 확인하고, 내시경을 통해 육안으로 확인이 가능합니다. 대부분은 그냥 콧물인 경우가 많아서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혹시 걱정이 되시면 다음 검사 때 콧물을 가져와서 확인해보시는 것도 좋을 거예요.

생활습관도 한번 확인해보세요

  • 습도 관리: 건조한 환경에서는 콧물이 늘어나기 쉽습니다. 거실이나 침실에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적절한 습도로 유지하세요.
  • 식이 조절: 매운 음식이나 강렬한 양념은 코를 자극하여 콧물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가능하면 식사 중에 이러한 음식을 자제해보세요.
  • 알레르기 관리: 알레르기에 반응할 수 있는 물질을 피하고, 필요하다면 알레르기 검사를 통해 알레르기 원인을 확인하고 그에 맞는 대처를 해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