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 얼굴은 매우 각진 편입니다. 예전부터 얼굴이 크다는 말을 많이 들었는데.. 저희 가족의 얼굴형은 상대적으로 큽니다. 다른 사람을 보면 어릴때의 얼굴 크기에서 안 커지고 그대로인 사람도 있는데, 저희 가족의 얼굴 모양은 나이가 들수록 커집니다. 그래서 저는 얼굴 크기 외모에 대한 콤플렉스가 심각해요.
이제 고3인데.. 가끔.. 예전 졸업사진 보면 예전에는 안그랬는데, 중 3 됐을 때부터 얼굴이 좀 더 각지게 됐어요. 제가 중 2, 3학년때 오징어와 껌을 많이 먹고 그후로 턱이 많이 발달한 것 같아요. 그래서 중학교 때는 얼굴을 줄이고 싶어서 턱뼈만 깎는 수밖에 없다고 생각했는데 최근에 보톡스를 알게 됐어요.
수술보다 비용이 저렴해서 졸업 후에는 아르바이트를 해서 시술받는 것을 고려하고 있습니다. 아직은 고등학생이라 보톡스는 어려울 것 같아요. 제가 묻고 싶은 것은 제 사각턱의 원인이 턱뼈 때문인가요, 아니면 턱근육 때문인가요?
엑스레이를 찍지 않고도 상태를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요? 얼굴 마사지를 통해 턱뼈 크기를 줄이는 방법은 없나요?
답변 드립니다.
사각턱이 갖는 원인은 다양합니다. 사각뼈의 자체 발달, 사각턱저작근의 발달, 볼에 살이 많아서 넓어보이는 경우 등 여러 이유가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 중 하나만을 수술하거나 교정해도 얼굴이 갸름해질 수 있습니다.
만약 사각턱뼈 자체가 발달된 경우, 최소절개 사각턱축소수술이 적합할 수 있습니다. 이 방법은 입안 또는 턱밑 0.5센치 구멍을 통해 사각턱을 축소하는데, 턱뼈를 갈아내어 흡입해서 제거합니다. 기존의 수술과는 달리 커팅이 아니라 갈아내어 제거하며, 전층절제와 외판절제를 병행하여 수술하여 원하는 모양으로 사각턱을 축소할 수 있습니다.
만약 저작근과 함께 뼈가 발달된 경우, 보톡스 주입과 함께 사각턱 수술을 통해 영구적으로 갸름함을 얻을 수 있습니다. 사각턱만 수술하면 대략 3-4일 정도면 부종이 빠져서 일상생활에 불편함이 없을 것입니다.
사각턱 수술을 고려하시는 분들에게 주의해야 할 점은 현재 V라인이 대세이지만, 무조건 정면의 갸름함만을 원하는 것은 아니라는 점입니다. 최소절개 사각턱 축소술은 신경을 최소한 건드리면서도 효과를 끌어낼 수 있지만,
과도한 절제로 인해 얼굴과 목의 경계가 불분명해지는 결과를 낳을 수 있습니다. 또한, 많은 양의 뼈를 절제하면 차후 주름이 생길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면효과만을 추구하기보다는 얼굴 전체의 라인을 고려하는 것이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