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른쪽 가슴부터 아래쪽 통증(가슴을 펴거나 숙일 때 특히 심해짐)

오른쪽 가슴부터 아래쪽이 아프다고 말씀드려야 할까 싶습니다. 뭔가 쑤시는 느낌이 나기도 하고 더러운 느낌이 들 때도 있습니다. 숨을 쉴 때 아프거나 그런 것은 아니고, 가슴을 펼칠 때나 숙일 때 이러한 느낌이 들어요. 고1말부터 한 10일 전까지 피다가, 현재는 금연을 시작했고,

재수생이라서 스트레스도 좀 많이 받았는데, 최근에는 저녁을 안 먹고 계속 자기 전에 좀 주워먹는데, 특별히 속이 안 좋거나 그런 것은 없었습니다. 요즘들어 자주 이러는 거에요. 한 20일 정도 됐을 것 같아요.

답변 드립니다.

먼저, 20여일 전부터 시작된 오른쪽 가슴부터 아래쪽으로 통증 쑤시는 느낌이나 더부룩한 느낌이 있고, 가슴을 펴거나 숙일 때 특히 악화되는 것 같으시군요. 숨 쉴 때와는 상관이 없고, 기침, 가래, 인후통과 같은 호흡기 증상은 언급하지 않았는데, 최근에 금연을 시작했다는 걸로 봐서는 폐, 기도, 기관지 등의 호흡기 관련은 아닌 것 같아 보이네요.

그렇지만 특별히 속이 안 좋지 않다는 거에 비해 통증의 양상이 더부룩한 느낌이라는 점과 자기 전에 먹는 점, 스트레스도 받고 있고 체질량 지수가 28.75인 점을 고려하면 위식도 역류증으로 인한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아요.

하지만 움직임과 관련된 악화되는 증상이 있어서 흉곽 근육의 뭉침 등 미세한 부분도 고려해 볼 수 있겠네요. 우선 충분한 스트레칭과 자기 전 음식 섭취를 피해보시고, 물론 스트레스도 잘 이겨내야 할 거에요. 그래도 호전이 없다면 가까운 일반 내과 또는 소화기 내과에 방문하셔서 자세한 병력 청취, 진찰 및 검사가 필요할 것으로 생각됩니다.


오른쪽 가슴바로 아래부분 통증이 있다면?

안녕하세요. 작년인가 오른쪽 가슴 바로 아래 부분에 통증이 있어서 겨울에 병원 다녀왔었어요. 엑스레이, 내시경, 간 초음파, 회사 건강 검진 다 해봤지만 특별한 이상 없다고 나왔어요.

살짝 염증 있고 간은 보통 사람보다 작고 쓸개가 꼬여있다 했던 기억이 나네요. 그래서 약도 먹었지만 전혀 호전되는 느낌이 없어요. 가만히 있어도 오른쪽 가슴 아래 부분이 저리고 쑤시는 느낌이 있고 무겁고 그러네요. 이 증상이 계속 지속되는 이유가 뭘까요? 어디 병원에 가야 하고 어떤 검사를 받아야 할까요?

답변 드립니다.

12월부터 올해 초까지 검사를 받으셨고 경미한 위염으로 판단되어 약을 복용했지만 증상이 개선되지 않은 상황이시군요. 경미한 위염의 경우 과민성 장증후군과 같은 신경성 질환과 동반될 수 있기 때문에 증상이 호전되지 않는 경우에는 약을 바꾸어 다시 효과를 확인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위염약의 복용 기간은 특별히 정해진 기간이 없습니다. 따라서 담당 선생님은 약 복용 여부, 약 효과를 저해할 수 있는 다른 생활 습관, 그리고 다른 원인 질환이 있는지 여부 등을 고려하여 증상 호전 여부를 평가하고 적절한 조치를 결정하게 됩니다. 먼저 담당 선생님과 상담을 통해 현재 상황을 공유하고 진료를 받는 것이 좋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게시됨

카테고리

작성자